입냄새가 나는 이유는 뭘까요?(편도결석)

안녕하세요~

일상생활을 하시다 보면 한 번 쯤은 입냄새에 대한 생각을 해보신 적이 있을 겁니다.

‘내가 말 할때 입냄새가 나지는 않을까?’ 또는 ‘저 사람은 말 할 때마다 입냄새가 나네’ 등 신경이 쓰이는 경우가 종종 있죠.

그래서 오늘은 입 냄새가 나는 원인 중 하나인 ‘편도 결석’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1. 편도 결석이란?

무료 목업, 미소, 스튜디오 촬영의 무료 스톡 사진

편도 결석은 편도 염증에 의하여 편도, 편도선에 있는 작은 구멍들에 음식물 찌꺼기와 세균이 뭉쳐서 생기는 쌀알 크기의 작고 노란 알갱이를 말합니다.

결석이라는 명칭 때문에 실제로 돌처럼 딱딱하다고 생각할 수 있는데 실제로 딱딱하지는 않습니다.

편도 결석이 발생되면 양치질을 깨끗이 하고 나서도 입에서 냄새가 나게 됩니다.

양치질을 깨끗이 하고 나서도 입에서 냄새가 난다는 이야기를 들으실 경우 편도 결석을 의심해 볼 수 있겠습니다.

 

 

 

2. 편도 결석의 원인 및 증상

편도 결석의 가장 흔한 원인은 만성 편도염으로 인하여 발생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편도와라고 하는 편도 내 작은 구멍들이 있는데요, 편도염을 자주 앓다 보면 이 구멍들이 커질 수 있습니다.

이 커진 구멍 속에 음식물 찌꺼기가 끼면 세균이 잘 번식할 수 있는 환경이 되고, 세균들이 뭉치면서 작은 알갱이를 형성하면서 편도결석이 됩니다.

구강 위생이 불량하거나 콧물이 목 뒤로 잘 넘어가는 분들은 편도에 세균이 증식하기 쉬운 조건이기 때문에 편도결석이 잘 생길 수 있습니다.

증상의 경우 건강상 불편함은 없어 별 증상이 없는 것처럼 느껴지나 주로 입 냄새가 나고, 양치질하다가 입에서 쌀알 같은 노란 알갱이가 나오기도 합니다.

목이 아프거나 침 삼킬 때 목에 뭔가 걸린 것 같은 느낌 혹은 간질간질하거나 귀가 아픈 느낌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3. 내가 편도 결석인지 확인하는 방법

무료 아기의 클로즈업 사진 스톡 사진

내가 편도 결석인지 의심되는 경우, 편도 결석을 확인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① 증상 관찰 : 편도 결석은 목의 통증, 구토, 인후통 등과 함께 입에서 나는 악취와 관련될 수 있습니다.

특히, 구강 내부에서 악취를 감지하는 경우 편도 결석이 원인일 확률이 높습니다.

자신의 증상을 주의 깊게 관찰하고, 편도 결석과 관련된 증상이 있는지 확인해 보는 방법이 있습니다.

 

② 거울을 이용한 관찰 : 거울을 사용하여 구강 내부를 자세히 살펴볼 수 있습니다.

입을 크게 벌리고, 편도 부위를 관찰해 보세요. 작은 흰색 또는 노란색의 구강 내 석회질 구조물인 편도 결석이 시각적으로 확인될 수 있습니다.

다만 이 방법은 자신이 직접 확인하는 정도로만 유용하며,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의료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③ 의료 전문가의 진단: 편도 결석을 확인하고 정확한 진단을 받기 위해 이비인후과를 방문하는 것이 가장 확실한 방법입니다.

병원에서 구강 내부를 검사하고 필요에 따라 추가적인 진단 검사를 실시할 수 있습니다.

구강검진, 엑스레이, CT 스캔 검사 등을 통해 편도 결석이 존재하는지, 위치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 점은 자가 진단은 의료 전문가의 진단을 대체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편도 결석을 확인하거나 의심한다면 의료 전문가와 상담하여 정확한 진단과 적절한 치료 계획을 받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4. 편도결석을 치료/예방하는 방법

무료 귀여운, 머리, 바람 부는의 무료 스톡 사진

편도결석은 저절로 나오기도 하며 편도 결석을 제거하는 치료를 할 수도 있는데, 관리를 제대로 하지 않는 경우 시간이 지나면 다시 생길 수 있습니다.

레이저나 약물로 편도에 있는 구멍을 막는 치료를 하기도 하지만, 편도 자체를 없애는 편도절제술이 편도 결석 재발을 막는 가장 확실한 방법입니다.

다만 편도결석이 있다고 모두 편도절제술을 시행할 필요는 없고, 수술의 효과와 합병증의 위험을 고려해서 신중하게 선택하는것이 좋습니다.

혹은 평소에 편도염을 자주 앓는 사람의 경우에는 편도절제술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통증, 입냄새, 이물감 또는 통증 등의 증상이 있는 경우 수술적 제거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편도염이 생겼을 때는 제대로 잘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며, 입안에 세균이 잘 번식하지 않도록 청결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평소에 물을 자주 마시고, 식사 후에는 양치질을 잘 하는 것만으로도 편도결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편도결석이 잘 생기는 경우 양치 후 항균 성분이 있는 가글액으로 입 안을 헹구면 편도결석의 재발을 줄일 수 있습니다.

 

 

 

오늘은 편도결석에 대한 원인, 증상, 치료, 예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도움이 되셨나요?

편도결석은 건강에 치명적인 병은 아니지만 일상생활 및 사회생활에서 신경이 쓰일 수 있는 병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평소에 양치질을 꾸준히 하고 입 안을 청결하게 유지해 준다면 편도결석 걱정없이 지낼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 외에도 편도 결석 관련하여 추가 정보 및 의견이 있으신 분들은 댓글을 달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Leave a Comment